본문 바로가기
경험이 자산

초간단 신발 고무 변색 해결 방법

by 놈얼 2022. 10. 11.

신발-고무-변색-해결-썸네일

 

오늘은 염색 산화제로 아주 간단하게 신발 고무 변색 해결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오랜만에 아디다스 슈퍼스타를 신으려고 꺼내보니 운동화 앞코와 고무 부분이 변색됐더라고요. 인터넷에 찾아보니 염색 산화제로 변색을 해결할 수 있다고 해서 시도해봤는데 정말 하얗게 변했습니다. 신발 고무 부분이 변색돼 잘 신고 다니지 않았던 분들이라면 생각보다 간단한 방법이니 염색 산화제를 이용해 버리기 아까웠던 신발을 하얗게 만들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염색 산화제로 신발 고무 변색 해결하는 방법

 

신발 고무 변색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염색 산화제와 산화제를 덜어낼 통, 붓이 필요한데요. 염색 산화제는 머리 탈색을 할 때 주로 사용하는데, 까맣던 머리카락을 하얗게 만드는 것과 같은 원리로 누렇게 된 신발 고무 부분을 하얗게 만들어준다고 하더라고요. 시중에는 3%, 6%, 9% 염색 산화제를 판매하고 있는데, %가 높을수록 효과가 좋다고 해서 염색 산화제 9%를 구입했습니다.

 

염색 산화제 구입까지 마쳤다면 산화제를 통에 부은 뒤, 변색된 신발 고무 부분에 붓으로 산화제를 발라주면 되는데요. 염색 산화제는 과산화수소를 기반으로 만들기 때문에 사용하기 전에 잘 흔들어서 사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잘 흔들어준 염색 산화제는 작은 통에 부어 사용하면 되는데요. 생각보다 산화제가 많이 필요 없어서 운동화 한 개 당 종이컵 1/4개 분량 정도의 산화제만 부어 사용해도 충분했습니다. 통에 부은 산화제를 붓으로 잘 발라주면 됩니다. 염색 산화제는 손에 묻으면 피부 자극이 생길 수 있다고 하는데요. 장갑을 착용한 뒤 붓으로 발라주면 피부 자극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운동화-고무-윗부분에-마스킹테이프를-두르고-염색산화제를-통에-덜어-낸-모습
마스킹테이프로-고무-윗부분을-감싼-뒤,-염색-산화제를-덜어낸다.

 

염색산화제를-운동화-고무-부분에-바른-뒤,-랩으로-씌운-모습
붓으로-염색산화제를-신발-고무-부분에-바른-뒤,-랩으로-씌워-햇볕에-방치한다.

 

붓으로 염색 산화제를 신발 고무 변색된 부분에 듬뿍 발라준 뒤에는 햇볕이 잘 드는 곳에 두거나 드라이기로 열을 쬐어주면 되는데요. 염색 산화제에 있는 과산화수소를 활성화시켜 산소를 발생시켜야 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베란다 햇볕이 잘 드는 곳에 20분 정도 방치해두었는데, 만약 날씨 때문에 햇볕이 잘 들지 않는다면 드라이기의 뜨거운 바람을 이용해 열을 주는 방법도 좋을 것 같습니다.

 

10~20분 정도 햇볕이 잘 드는 곳에 방치하거나 드라이어로 열을 쬐어준 뒤에는 물티슈를 이용해 운동화에 남아있는 염색 산화제를 잘 닦아주면 되는데요. 솔직히 반신반의로 변색된 부분이 하얗게 변할지 의문이었는데 생각보다 너무 하얗게 변해서 놀랐습니다. 물론 새 운동화처럼 엄청 깨끗해진 것은 아니지만, 누렇게 변색돼서 차마 바깥에 신고 다닐 수 없던 운동화가 너무 깨끗해져서 돈 굳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변색된 운동화 더욱 깨끗하게 만드는 방법

 

변색된 운동화를 더욱 깨끗하게 만들고 싶다면 마스킹 테이프와 랩을 이용하면 되는데요. 고무가 아닌 부분에 염색 산화제가 닿지 않도록 주의해서 발라주시거나, 고무 윗부분에 마스킹 테이프를 붙여주면 운동화 부분에 산화제가 묻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염색 산화제를 발라준 뒤에 운동화 고무 부분에 랩을 씌워준 뒤 햇빛이 잘 드는 곳에 두거나 열을 쬐어주면 더욱 변색된 운동화를 더욱 하얗게 만들 수 있는데요. 랩을 씌우는 과정에서 운동화 윗부분에 염색 산화제가 묻을 수 있기 때문에 귀찮더라도 마스킨 테이프로 고무 윗부분을 둘러주는 게 좋습니다.

 

저는 아디다스 슈퍼스타 운동화 2켤레에 염색 산화제를 사용했는데요. 슈퍼스타는 운동화 하나는 마스킹 테이프도 랩을 꼼꼼하게 씌워주었고, 나머지 운동화 하나는 하다 보니 조금 귀찮아져서 마스킹 테이프와 랩 없이 염색 산화제만 발라주었습니다.

 

염색산화제-바르기-전-운동화-모습
염색산화제-바르기-전
염색산화제를-바른-뒤-깨끗해진-운동화-모습
염색산화제-바른-뒤-하얗게-변한-운동화

 

그리고 그 둘을 비교해본 결과, 마스킹 테이프와 랩을 감싼 운동화의 변색된 부분이 조금 더 하얗게 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다만 아디다스 슈퍼스타는 운동화 부분이 천이나 가죽이 아니라 색이 빠질 우려가 없어서 마스킹 테이프를 둘러주지 않아도 큰 차이가 없었지만, 만약 색이 있은 천 운동화에 염색 산화제를 사용하실 분들은 마스킹 테이프로 꼼꼼하게 감싸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쿠팡으로 모웰 엘에스 디벨로퍼 산화제 9%을 구입했고, 가격은 1000ml에 배송비 포함 5,760원이었는데요. 1000ml라는 짐승 용량에 6,000원도 안 되는 금액이라 나중에도 두고두고 사용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염색 산화제는 신발 고무 변색뿐만 아니라 전자제품 변색 등에도 활용할 수 있다고 하니 운동화 고무 부분이 변색돼서 버리기 아까운 운동화를 신지 못하신 분들이라면 염색 산화제를 이용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염색 산화제로 신발 고무 변색 하얗게 만드는 법>

  1. 신발 고무 부분 위에 마스킹 테이프 붙이기
  2. 9% 염색 산화제를 잘 흔들어서 통에 덜어두기
  3. 변색된 신발 고무 부분에 붓으로 염색 산화제 발라주기
  4. 랩으로 신발 고무 부분을 감싸준 뒤, 햇볕이 잘 드는 곳에 10~20분 방치하기
  5. 물티슈로 신발에 남아있는 염색 산화제 닦아내기

 

 

댓글